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메드트로닉, 당뇨치료 신기원 이룰 수 있을까?

메드트로닉, 당뇨치료 신기원 이룰 수 있을까?

  • 이정환 기자 leejh91@kma.org
  • 승인 2009.07.14 14:21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혈당 모니터링·인슐린 펌프 치료 가능한 '클로즈드 룹 시스템' 도입
췌장 기능 완벽 재연…당뇨병 환자 혈당조절에 효과적으로 대처 가능

의료기기 전문기업 메드트로닉 당뇨사업부(미니메드;MiniMed)는 최근 인체내에서 인슐린 분비를 담당하고 있는 췌장의 기능과 거의 흡사한 역할을 하게 되는 클로즈드 룹(closed-loop)시스템을 도입해 장기간에 걸쳐 발전시켜 나가겠다는 프로젝트를 밝혔다.

이 시스템은 '인공췌장'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연속혈당수치측정 기술(CGM)과 당뇨환자들에게 자동적으로 인슐린을 공급하는 펌프 기술을 결합해 마치 건강한 췌장의 기능을 대신 할 수 있게 한 것이다.

메드트로닉은 올해 여름 후반기경에 유럽의 몇 개 국가에 '세미 클로즈드 룹(semi-closed loop)'시스템을 먼저 출시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당뇨관리 및 치료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당뇨인들은 이제 부분적이나마 자동으로 혈당을 조절해주는 기술을 경험할 수 있게 됐다.

이 기술에는 저혈당 감지 및 자동 인슐린 중지 기능(LGS)이 접목돼 혈당수치가 낮을 경우 인슐린주입을 자동적으로 중지하게끔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당뇨인이 수면중이거나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없을 때 저혈당의 위험상황에 대처할 수 있다.

이와 관련 메드트로닉 당뇨사업부 사장 크리스 오코넬(Chris O'Connell)은 "우리는 이번 저혈당시 자동적 인슐린 주입중지기능이 있는 세미 클로즈드 룹 시스템 개발로 완전한 클로즈드룹 시스템 개발에 더욱 가까이 할 수 있게 된 혁신적인 성과를 갖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전자동 당뇨 관리 기술을 추구하는 메드트로닉의 노력은 앞으로도 계속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메드트로닉은 클로즈드 룹시스템(closed-loop system)의 성립 맥락에 있는 연속 당 측정시스템(CGM) 및 인슐린 펌프 요법의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적인 기술들을 선보이고 있다"며 "우리의 목표는 인슐린 펌프와 연속 당 측정기와 당뇨관리 소프트웨어를 통합해 그 알고리듬을 통합 조정해 완전히 자동화된 혈당관리 시스템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라고 밝혔다.

메드트로닉의 당뇨사업부 의학자문사장을 맡고 있는 프랜시느 카우프만(Dr. Francine Kaufman)도 "저혈당증상은 당뇨관리에 있어 가장 치명적인 증상중의 하나이며 실신·발작을 일으키거나 심지어는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며 "당뇨를 치료하지 않는 동안이라고 하더라도 저혈당 증상에 의한 위험성을 줄일 수 있는 예방조치로써 환자와 환자보호자들에게 심적인 부담을 덜어 주고 신뢰를 줄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메드트로닉은 최근 덴마크에 본사를 두고 있는 프리사이센스사(PreciSense A/C)의 연속 혈당측정기술을 인수함으로써 이 분야의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하게 됐다. 또 연속 혈당측정기술을 도입한 메드트로닉은 클로즈드 룹시스템의 확대적용을 꾀할 수 있게 돼 혈당측정관리 기술의 파이프라인을 보다 공고히 할 수 있을 전망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